목차

합격후기들을 보며서 홍익대 만화애니과에 대한 정보나 꿈을 키웠는데 어느새 제가 합격후기를 쓰고 있네요. 신기해요!! 정말 고되고 힘든 입시였지만 뒤돌아보면 힘들기만 한게 아니라 재밌기도 한 좋은 추억이 된것 같아요, 저는 늦게 만화 작가라는 꿈을 꾸게 되어서 입시를 늦게 시작한 편인데요. 그래서 처음에는 심리적으로 많이 불안해했어요. 저처럼 어려움이 겪고 계신 분이 많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그런 분들을 위해서 제 입시 경험을 공유드려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글을 쓰게 되었어요.

홍익대 만화애니과의 실기과목은 드로잉을 기반으로한 테스트를 보기때문에 기출들을 풀어보면서 드로잉 실력과 그에 맞는 설명을 할 수 있도록 기준을 잡아 나가야 해요. 저는 말하는 것에 자신이 없어서 면접으로 자신의 그림을 설명하는 면접을 가장 어려워했는데요. 이런 저를 위해서 여러 면접상황을 연출해 주시고 시범을 보여주셔서 좋았어요. 일반계 학교를 다녀서 예술고를 다니는 친구들보다 정보가 적었는데 쌤이 학교의 공모전이나 정보를 많이 주신 점도 든든했어요.

cafe.naver.com/seria0000/1922 △홍익대 만화애니과 합격작해설

cafe.naver.com/seria0000/733 △홍익대 만화애니과 실기자료

홍익대 만화애니과는 미술활동보고서를 만들어서 제출해야 하는데요. 이런 자료를 만들어 본적이 없어서 처음에는 많이 방황했어요.

그래서 쌤이 여러 예시를 보여주시면서 스스로 연구할 수 있게 해주셔서 빠르게 미활보를 채워나갈 수 있었어요. 그리고 면접에서 자신의 그린 그림을 설명하고 보충설명 할 수 있어야 하기때문에 면접도 철저하게 미리 준비해야 했어요. 위의 내용처럼 신경써야 할 부분이 정말 많기 때문에 힘들었는데 쌤이 옆에서 많이 웹툰 보자도와주셔서 같이 입시를 진행한다는 느낌이 들어서 좋았어요.

학원에서 입시를 하면서 부서 좋았던 점이 여러 학교들과 여러 유형에 맞는 합격작들이 있다는 것이었어요. 합격작들을 보면서 제 그림의 단점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었어요. 그리고 제 그림과 합격작들을 비교하면서 피드백을 해주셔서 스스로가 좋은 그림에 대해 알 수 있게 해주신 것도 좋았어요.

입시 미술의 특성상 시험장에서 어떠한 문제가 나올지 모르기 때문에 평소에 많은 주제의 문제를 풀어보면서 주제의 흐름을 빠르게 그림으로 그려낼 수 있도록 연습했는데요. 형태를 빠른시간 내에 드로잉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틈틈이 꾸준하게 드로잉 연습을 했어요. 점점 드로잉 이 좋아지면서 아웃라인이 더 예쁜 동세를 그릴 수 있게 되었어요.

그저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입시를 시작했는데 어느새 입시가 끝나고 좋은 결과까지 얻게 되었네요. 정말 신기해요. 늦게 시작한 저를 꼼꼼하게 챙겨주시고 심적인 위로와 응원을 많이 해주셔서 있을 수 있는 결과라고 생각해요. 항상 참고자료를 수북이 챙겨주시고 유형별에 맞게 정보를 주셔서 든든하게 입시를 준비할 수 있었어요..

 평소에 많은 작가들의 스토리보드나 웹툰 등을 찾아보고 좋은 작품이나 일러스트를 보면 따로 저장해두고 틈틈이 보면서 그림을 보충했어요.  이렇게 좋은 작품들을 보면서 스스로가 좋은 그림에 대한 안목이 많이 길러져서 제 그림에 대한 확신이 생기기 시작했어요. 제가 찾아보는 자료들 이외에도 쌤이 드로잉 자료나 좋은 일러스트 등을 보여주셔서 좋은 그림에 대한 이해가 빨랐어요.

실기 수업을 할때는 온전히 그림에만 집중하기 위해서 노력했어요.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고 좋은 그림을 그리기 위해서였는데요. 그리고 여러 유형에 맞는 자료들과 합격작들을 보면서 단점을 파악하고 체계적으로 단점을 보완하면서 실기를 진행했어요. 좋은 그림들과 비교하면서 입시를 진행하니까 더 믿음직스럽고 든든하다는 생각을 하면서 입시를 진행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힘든입시를 서로에게 버팀목이 되주면서 함께 달려나아가준 친구들도 모두 각자 원하는 학교에 합격했어요. 평소에 서로에게 동기부여가 되어준 친구들이여서 더욱더 기분이 좋았어요. 입시를 처음 시작한 시기나, 원하는 전공들이 다 다른데도 꼼꼼하게 학생 개개인에 맞게 자료나 정보를 주신 덕분이라고 생각해요.

제가 꿈꾸던 학교를 진학하게 해주신 저희 쌤이에요. 배움터 입결이 궁금하시거나 커리큘럼 관련해서는 손수 연락해보세요. 만화애니과 입시를 하면서 느낀건 학생이 실기뿐만 아니라 챙겨할게 많다는 거였어요. 제가 개인적으로 궁금한게 있을때 여러번 참고했던 곳도 알려드리려구요. 

합격후기, 입시결과, 기출해설, 학교별 합격작 해설 등이 난이도별로 잘 정리되어 있어 초반에 감을 익히기에 정말 좋았어요. 도움되길 바래요!

cafe.naver.com/seria0000/2107 △만화애니과 기출해설